차량 시동꺼짐현상 정비(센서류) 후 변속충격 및 rpm 질문
안녕하세요^^ i30 gd 14년식 타고있고,(105,000km 운행) 몇가지 질문이 있어 글 작성합니다.
5달 전 쯤 운이좋게..(?) 쇼트엔진 교체판정을 받아, 미미3종, 겉벨트세트, 고무류 등 웬만한 부품은 다 갈았습니다.(센서류는 바꿀필요 없다고 하셔서.. 못바꿨습니다 ㅠ)
그러다 지난주쯤 신호대기중과 주행 중 쿵 하고 내려앉는 느낌과함께 시동꺼짐 현상이 2회 정도 있어 블루핸즈 방문결과,
센서쪽 이상 같다고 각센서, 캠센서 교환 및 스로틀바디 클리닝 받았습니다.(이건 정차시 rpm 떨림이 있는거같아 제가 요청)
그런데 차량 정비 이후에 차량운행시
(증상 1)
변속할때 rpm이 너무 많이 뚝 떨어지는 느낌이라고 해야될까요.. 원래도 저단시 변속 충격은 조금 있는 편이었는데
변속할때마다 rpm이랑 속도가 너무 뚝 떨어져서 몸이 뒤로 쭉 당겨지는 느낌이 강하게 나더라구요..
악셀을 좀 강하게 밟고있으면 떨어지는 rpm이 바로 올라가서 충격이 좀 덜한데.. 평소엔 1->2->3 정도에만 느낌이 왔다면 이번엔 3->4->5단 갈때도 좀 강하게
느껴지구요, 엔진브레이크 작동시에도 단수가 내려갈때 너무 속도가 급격히 떨어져서 몸이 뒤로 쏠립니다..
(증상 2)
이건 증상이라긴 뭣한데, 전보다 악셀 반응성이 무뎌지고(rpm이 세밀하게 움직이지 않고, 쪼금 밟으면 rpm 2,500정도로 부우웅 상승), rpm을 적게 쓰는거 같습니다. 예시로 100km 에 2,000rpm 으로 죽 정속으로 달렸다면 지금은 1,800rpm정도로..
이게 좀 예민하다고 하실수도 있지만 나름 악셀을 세밀하게 조작한다고 생각하는데 정비 전후 주행느낌이 완전 딴판입니다.
블루핸즈 재방문 해보려고 생각중인데.. 변속충격이라고 하면 미션오일 갈아봐라 소리가 먼저 나올거같아서
10만 정도 운행해서 미션오일 교환할 생각은 있긴한데.. 정비후에 유독 증상이 심해진거 같아서 우선 여쭙습니다.
주변에서는 스로틀바디 클리닝 후에 ecu초기화를 안해서 그런것 아니냐는 얘기도 하시던데요..(스로틀바디 크리닝은 7만km 정도에 한번 했었는데 그땐 이렇지 않더라구요)
고수님들 및 비슷한 증상 겪으신 분들의 의견 여쭙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