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 클래스 / 제네시스 BH / 제네시스 G80(RG3) 일반인이 타본 후기
E클래스 (W213 E200) - 제가 2017년도에 구매해서 지금까지 잘 타고 있는 차량입니다.
제네시스 BH - 제가 작년 4월부터 약 8개월간 탔고 현재도 타는 차량입니다.
제네시스 G80 (RG3) - 최근 약 한달간 운행해 본 차량으로 2.5T AWD 차량입니다.
세 차량의 비교는 완전 일반인인 저의 기준에서 작성하였으며, 차량의 차이는 부등호 (>) 로 표시하도록 하겠습니다.
(부등호의 입이 벌리고 있는 쪽이 더 좋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ex) 좋은쪽>안 좋은쪽 (나쁜쪽이 아니라 덜 좋은 쪽으로 생각해주시면 좋겠습니다.)
철저히 제 개인적인 취향이니 그냥 재미로만 봐주셨으면 좋겠습니다.
1. 외관
E클 = G80 > BH
E클래스 신형보다는 전 페이스리프트 전 모델이 더 낫다고 생각하는 사람이고, G80을 처음 보았을때 와 멋있다 했는데,
요즘 자주 봐서 그런지 E클과 G80의 디자인은 호불호가 있을 것 같고 서로 취향의 차이일 것 같습니다.
BH모델이 디자인이 지금봐도 너무 구형틱 하진 않지만 그래도 조금 철이 지나서 이렇게 평가했습니다.
2. 실내 디자인 및 편의장비
G80 > E클 > > BH
E클래스 처음 나왔을때 앰비언트 라이트의 실내를 보고 와 진짜 이쁘다고 생각했었는데, G80 실내를 보니 와 이것도 정말 괜찮더군요.
현대차 정말 많은 발전을 한 것 같습니다. 그래서 G80에 조금 더 좋은 평가를 줬고, BH의 경우 좀 오래된 실내로 낮은 점수를 줬습니다.
편의장비 (옵션)의 경우 G80은 정말 풍부하더군요.. 반자율 주행부터, 리모컨키로 차를 앞 뒤로 조정할 수 있는 옵션까지!!!
비슷한 가격대라면 E클래스보다 G80이 훨씬 더 옵션이 풍부한 것은 맞는 것 같습니다.
3. 정숙성
BH >> G80 > E클 (마제스티 9) > E클 (출고 런플랫타이어)
와... 이건 BH압승입니다. 10년 된 차가 이렇게 정숙할 수 있다니... 정말 BH는 제네실수가 맞는 것 같습니다. ㅎㅎ
BH는 심지어 이중접합 유리도 아닌데 G80 이중접합 유리보다 실내에 있을 때 더 조용하다고 느껴졌습니다.
반면 E클래스는 정숙성은 좀 떨어집니다. 처음 출고 런플랫 타이어는 노면소음이 심하게 올라왔는데, 마제스티9으로 바꾸고 나서는
조금 나아진 편입니다. 제 E클래스는 이중접합 유리가 아니여서 그런지 G80 이중접합 유리 보다는 소음이 더 올라오는 편입니다.
4. 승차감 (개인적으로 느껴진 안정감 있고 단단한 순서대로) + 고속안정성
E클 > G80 > BH
예전 현대차량들이 서스펜션이 많이 부드러웠던 것 같습니다.
3 차량중 가장 물렁물렁한 차량은 BH, 가장 단단한 차량은 E클래스, 그 중간이 G80 인 것 같습니다.
E클래스의 경우 제 차량은 아방가르드 모델이라 익스클루시브 모델과 서스펜션이 달라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아방가르드 모델이 서스펜션이 더 딱딱한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E클래스 같은 경우 노면이 잘 느껴지고 방지턱 넘을 때에도 BH보다 단단하게 넘어가고 롤링도 상당히 적은 편입니다.
이건 호불호가 있으실 수 있으시겠지만, 저는 너무 물렁물렁한 서스펜션 보다는 단단한 서스펜션을 선호하는 느낌이라 이렇게 생각하였습니다.
단단하다고는 하지만 막상 타보면 불편한 단단함은 아닙니다. E클래스의 승차감은 상당히 좋은 편입니다.
E클래스에 가족들 태우고 장시간 다녀도 멀미한 적 한번 없는 것 보면 뒷 좌석 승차감도 무난한 것 같습니다.
고속 안정감의 경우에도 E클래스는 속도가 많이 올라가도 정말 안정감있게 잘 달려주는 편입니다. 정말 이 속도 맞아? 할 정도로...
BH의 경우 130이상 올라가면 핸들에 손이 조금 들어가는 편이며,
G80의 경우 BH보다 안정감이 많이 뛰어나긴 하지만 속도가 더 올라갈 수록 E클래스보다는 조금 불안정한 모습을 보여주었습니다.
5. 엔진 회전질감 및 엔진소음
BH >> G80 > E클
이것도 BH 압승이네요...
6기통 vs 4기통 승부니 당연히 6기통이 우세하겠지요.. 엑셀에 발을올려 RPM이 올라갈때 그 부드러움은 BH 압승입니다.
반면 G80 과 E클래스는 4기통 터보엔진이라 그런지 엑셀에 발을 올려놓았을 때 부드럽다기 보다는 날카롭다는 느낌입니다.
소음측면에서 보았을 때도 엔진커버를 열고 보았을 때 BH가 가장 조용하고, G80과 E클래스는 소음이 꽤나 있는 편입니다.
본넷을 열었을 때 G80과 E클래스의 소음에서는 큰 차이가 없는 것 같은데, 실내로 들어오는 소음은 G80이 더 차단되는 느낌이라 이렇게 평가하였습니다.
6. 가속감 (엑셀 반응성?)
E클 > G80 > BH
가속력이라 하지않고 제 개인적으로 느끼는 느낌이라 가속감이라고 하였습니다.
3 차량 모두 스포츠모드 기준 (E클래스 스포츠 플러스모드) 엑셀에 발을 올려놓았을 때 차가 튀어나가는 정도를 보았을때에는
E클래스가 가장 민첩하고 빠릿하게 튀어나갑니다. 그 반면 BH의 스포츠 모드는 밟았을 때 한 박자 늦게 차가 나가는 느낌이고
G80의 경우 스포츠모드에서는 반 박자 늦게 튀어나가는 느낌입니다.
풀 악셀을 밟았을 때, E클래스의 경우 머리가 시트에 붙을 정도로 강하게 튀어나가는 반면, 제네시스 차량은 그정도 까지는 아닌 것 같습니다.
E200이 200마력도 안되는 차량이 머리가 붙는다는거 오바아니냐 하실 분들도 계실텐데, E200 스포츠플러스 모드로 한번 밟아보시면 아실겁니다 ㅎ
물론 후반 가속력에 있어서 (120km이상에서) 속도가 올라가는 정도는 마력이 가장 높은 BH가 가장 우세합니다. 정말 무섭게 차를 밀어주는 느낌입니다.
확실히 후반 가속력은 마력 따라가는 느낌입니다. (BH > G80 > E클래스)
7. 핸들 조향감
E클 > G80 > BH
G80의 핸들 조향감은 BH보다는 많이 향상된 느낌입니다.
BH의 조향감은 뭔가 세심하지 못하고 둔하며 핸들이 아주 무거운 느낌입니다 (와리가리 할때 팔 아픕니다 ㅠㅠ).
E클래스의 핸들은 저속에서는 아주 가벼운 느낌이나, 아주 세심한 편입니다.
또 훌륭한 점은 고속과 스포츠 모드에선 핸들이 무거워지면서 안정감을 주는 느낌이며, 내가 원하는 방향대로 즉각적으로 가줄 것 같은 느낌입니다.
G80의 경우 저속에서는 E클래스 보다는 무거운 느낌이며, 고속에서는 비슷한 느낌입니다. BH보다 확실히 조향감은 많이 좋아지긴 했지만,
E클래스의 그 즉각적인 반응 보다는 아주 조금 이질감이 있는 느낌입니다.
8. 브랜드 인지도
벤츠 >> 제네시스
예전에 미국에 잠깐 살 적이 있었는데, 미국 친구가 물어보더군요... 너네나라에도 부자들은 Mercedes 많이 타고다니냐고...
세계 판매량에서 전혀 꿀리지 않는 나라인데, 이런질문을 하다니.... 속으로 생각했지만...
아 그냥 대중적인 인지도로는 벤츠가 아직까지는 확실히 우위인 것 같습니다. 제네시스도 더 많이 분발하면 브랜드 인지도가 많이 올라올 수 있겠죠 ㅎ
대충 이정도로 정리 해 보았는데, 제 개인적인 의견으로는 제네시스 vs. 벤츠 어느것이 더 좋냐 이런 구도가 아니라
이 두 차량들은 성향이 아주 다른 차량인 것 같습니다.
비유로 하자면 둘 다 패밀리 세단이므로
가족들을 태우고 다니고, 난 운전할 급가속 금감속 안하고 천천히 조심조심 운전하는 스타일이시라면 G80
가족들을 태우고 다니긴 하지만, 혼자 운전할 때에는 조금 운전이 재미가 있었으면 좋겠다 하시는 분들은 E클래스
이렇게 선택하시면 좋으실 것 같네요..
여담으로 다음차는 BMW를 한번 사보고 싶네요 ㅎㅎ
긴글 읽으시느라 고생하셨고 좋은하루 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