처음 시동시 달달달~ 거리는데 점화플러그 문제일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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처음 시동시 달달달~ 거리는데 점화플러그 문제일까요?

라그나르 13 107


YF소나타, 2009년11월식, 1,998cc, 가솔린, 엔진은 쎄타 II 2.0ℓ DOHC 엔진(G4KD) 입니다.

 

증상은  날씨가 추워지고 2월부터 그랬던것 같은데, 매일 아침 오전 8시경에 처음 시동시 30초~1분정도 달달달~ 거리면서 떨림증상이 있습니다.

그리고, 30초~1분정도 예열이 좀 되었다싶으면 달달달~ 거리는 증상이 없어집니다.

날씨가 조금 풀리는 오후에는 이 증상이 안보였던것 같고요.

 

검색을 좀 해보니 점화플러그 또는 점화코일 문제일 경우에 그런 케이스가 많은것 같은데, 현재 증상을 보시면 이 문제가 맞을까요?

 

찾아보니 점화플러그와 점화코일은 1세트가 각각 4개씩 구성되어있는것 같습니다.

점화플러그는 일반/백금/이리듐 이렇게 3개종류가 있는것 같은데, 젤 좋은게 이리듐이고 16만km 주행을 보장한다고 본것 같습니다.

이리듐 소재의 점화플러그가 개당 6930원정도로 검색이 됩니다. 

이리듐 소재로 4개 전부해도 28000원정도라 점화플러그는 이리듐으로 교체할 생각이고요.

근데 점화코일은 개당 2만원정도로 가격이 조금 나가네요. (1세트 4개 전부 교체하면 8만원)

 

교체를 할때 점화코일은 1세트(4개) 전부 교체할 필요없이 고장난것만 교체하면 되는걸까요? 아니면 한번에 모두 교체를 해줘야할까요?

점화플러그는 1세트(4개) 전부 교체해주는게 좋을까요?

점검은 공임나라가서 오일교체하면서 어떤게 문제인지 물어볼 생각입니다.

부품은 모비스 대리점에서 사서 공임나라에서 교체예정입니다.(공임비는 27000원으로 나오네요)


안그래도 언젠가부터 연비가 굉장히 안좋습니다.

고속도로를 달려도 12~13정도밖에 안나오고, 시내주행시 5~6 정도의 연비가 나옵니다.

점화플러그 또는 점화플러그 문제로 연비가 안좋을 수 있다고 본것 같은데 연비하고도 관련이 있을까요?

점화플러그 & 점화코일은 이제껏 한번도 교체를 안한것 같기도합니다.


차에대해서 잘 모르는데 혹시라도 과잉정비를 할수있을지도 몰라서 어떻게 진행을 해야할지 여기에다 문의해봅니다.

이 증상에대해 경험하셨거나 아시면 조언부탁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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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로 답변들을 주셨는데, 원인이 점화플러그 문제가 아닐수도 있다는 의견들이 있으시네요.

공임나라가서 스캐너 돌리면 원인이 뭔지 바로 나올까요?

아니면 산소센서 또는 맵센서, 점화플러그 등 하나씩 점검해봐야 알 수 있는걸까요?

 

 

아래 사진은 점화플러그와 점화코일 사진인데 퍼왔습니다.

16476215874262.jp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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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Comments
오버클럭 2022.03.19 01:00  
09년식인데 한 번도 교체 안했으면 교체하긴 해야할 것 같네요 시동걸고 rpm 떨리는 증세 있나요? 이러면 플러그 교체각입니다.   점화코일은 이상있으면 바로 티난다고 플러그만 시기에 맞게 갈라고들 하는데 09년식이면 갈아도 될 것 같아요 (라고했지만 저도 09년식인데 플러그만 갈고 있습니다)   플러그랑 코일은 세트로 교체하시고 모비스에서 구매하신다면 플러그&코일 세트로 나온 페키지를 구매하시는게 조금 더 저렴합니다.
라그나르 2022.03.19 01:00  
연비가 너무 안좋아져서 이게 점화플러그문제인지 점화코일문제인지 모르겠네요.  이차는 부모님이 쓰시는 차인데, 점화플러그와 코일 교체했는지 물어봤는데 차에대해서 모르셔서 교체했는지도 모르겠다고하시네요. 점검받아보면 부품에 년식이 혹시 적혀져있을경우, 한번도 교체안한게 확인되면 전부 교체할 생각도 가지고 있습니다. 부품에 년식이 안적혀져있으면 전에 교체했는지 여부를 모르니 난감하네요. 오버클럭님은 점화플러그를 주기적으로 교체해오신것같은데, 오버클럭님은 연비가 어느정도 나오시는지요?
오버클럭 2022.03.19 01:00  
오해하게 썼는데 저는 아방hd 09년식입니다 ㅋ;; 그리고 연비 신경 안쓰고 다녀서 잘 모르겠네요 저는 토크렌치랑 플러그렌치 구매해서 자가교체하고 있어요   점화플러그는 플러그 끝단의 마모도와 간격, 코일은 저항값 측정으로 상태를 판단하는 것 같습니다만 저도 코일은 귀찮아서 저항값은 따로 안보고 나중에 시동걸 때 이상 생기기 시작하면 교체할까 생각중입니다.   주행거리가 얼마나 되는지는 모르겠지만 10년이 훌쩍 지난 지금 이상이 발생한다면 중간에 한 번 교체는 하시지 않으셨을까요?
라그나르 2022.03.19 01:00  
@오버클럭 차에대해서는 가족들이 전부다 지식이 없어서 이제껏 한번도 교체안했을지도 모르겠네요 ㅎㅎ 저도 유튜브보고 자가정비 시도할까했는데 당장 장비가 없네요.  토크렌치랑 플러그렌치 기회되면 사서 시도해봐야겠습니다
나중에는외제… 2022.03.19 01:00  
점화플러그는 소모품이기 문에 교체하는게 맞지만 점화코일같은경우에는 보통 고장이 날 경우에 교환을 합니다.. 몇번이 나가면 그때 4개 다 교체하는경우가 많지요 
라그나르 2022.03.19 01:00  
저도 글 올리고나서 유튜브로 검색해서 봤더니 그런식으로 얘기를하네요. 점화플러그는 보통 교체주기가 되거나 1개라도 고장이나면 전부다 교체를 해주는게 맞는데, 점화코일은 고장난것만 교체를 해도 된다는 식으로 얘기를 하네요.
씨에로 2022.03.19 01:00  
증상으로 봐선 플러그나 코일 문제 같지는 않네요.... 유명한 쎄타 엔진 퍼지기 전에 보통 이런 증상 나오기는 한데.....
라그나르 2022.03.19 01:00  
엔진문제는 아니길 바랍니다..
Metal_ 2022.03.19 01:00  
플러그(코일은 당연 아니고...) 문제로 보이진 않습니다. YF, HG 보통 이리듐 교체주기 16만km 이나 통상 20만키로.... 거의 이상 없고 부조가 먼저 나타납니다.
라그나르 2022.03.19 01:00  
YF 점화플러그 순정이 원래 이리듐일까요? 내부에 장착된 점화플러그가 일반인지 이리듐인지 모르겠네요. 순정이 이리듐이고 한번도 교체안했다고하면 20만KM까지 이상이 보통 없다면 플러그 문제가 아닐수도 있겠는데, 그럼 뭐가 문제일런지... Metal님이 보시기에는 뭐가 문제있는걸로 보이시는지요?
KLMA 2022.03.19 01:00  
얘기만 들어서는 타이밍체인이나 밸브간극 문제로 보입니다
라그나르 2022.03.19 01:00  
https://m.post.naver.com/viewer/postView.nhn?volumeNo=26807233&memberNo=42666250 현대에서 작성한 엔진부조현상 원인들인데, 타이밍체인이나 밸브간극은 없어서 생각하지못했는데, 고것도 한번 점검요청해보겠습니다.  
chis 2022.03.19 01:00  
시동 처음 걸었을때 rpm이 1000미만으로 덜덜 거리면 스로틀바디 청소해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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