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인 구매_왜 비트와 이더인가? 10만불, 혹은 50만불?
비트와 이더외에 현재 자기 완결적인 코인이 있는가? 없다!!
가상화폐 기능으로서의 비트코인을 넘어 설 코인도 보이지 않는다.
비트코인의 암호화폐 기능 중 가장 주목해야 할 점은...
1. 가치저장 수단
이다...결제의 매개체(a means of payment)로서의 기능은 그 컨센서스 설계(POW)상 한계가 있다. 비트의 가치와 이에따른 가격은 결국 희소성을 바탕으로 한 수요의 크기에 달렸다(비트의 수요는 사용성이 아니라는 점을 유의해야 합니다. 가끔 투자전문가들이 비트는 결제수단으로 사용이 불편해서 현재 가치를 유지할 수 없다는 주장을 하는 사람들이 있는데...이는 코인과 화폐의 기능에 대해 이해하지 못한 소치라 생각됩니다. 2020년까지의 레이달리오나 현재 워렌버핏도 같다고 생각합니다).
☞10만불은 언제 갈까...시기의 문제다.
☞50만불은 갈 수 있을까...희소성과 수요의 문제다(개인적으로는? 가능하다고 본다)
이더리움의 기능 중 가장 중요하고 현실적으로 가치를 가지는 것은?
단연코 [플랫폼으로서의 이더리움] 입니다.
스마트컨트랙트가 실제 기능으로는 쉽지 않고, 개스비용이 높다는 단점이 있지만, 이를 넘어 설 프로젝트(eos는 실패)는 아직 없다. 비트와 달리 이더의 가치는 대부분 사용성에 근거한다는 점을 이해해야 합니다
그래서 당분간 비트와 이더의 가치는 지속되고 우상향될 것입니다. 그럼에도 과연 이더리움의 대체 프로젝트가 나올 것인가?? 그 기술적 도전과 사용자 경험에 주목해야 할 것입니다.
다만, 미국의 규제당국(SEC와 의회)이 가장 큰 리스크라는 점은 다들 이해하시리라 생각합니다. 모든 가능성과 예측을 무력화시키는 힘이 있습니다. 그래서 디지탈자산, 곧 코인에 대한 정책을 눈여겨 보아야 합니다(참고로 비트와 이더는 2018년에 이미 SEC로부터 공식적으로 증권형이 아니라는 평가를 받았습니다)
행복한 주말 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