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어박스는 '보더랜드4'에서 심리스 오픈 월드, 이동 요소, 루팅 시스템 등 다채로운 변화를 시도했다. 랜디 피치포드 CEO는 보이는 곳은 모두 갈 수 있으며, 탐험에 대한 보상을 제공한다고 밝혔다. 오디넌스 슬롯을 통해 수류탄과 중화기를 쿨다운 시스템으로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게 했고, 다양한 무기 파츠 조합과 스킬 트리를 제공한다. 튜토리얼 시스템을 개선해 초보자도 쉽게 적응할 수 있도록 설계했다. 개발팀은 게임플레이와 스토리텔링을 진화시키고, 모든 측면을 한 단계 끌어올리는 것을 목표로 한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