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DC25] "이야기는 계속된다", 라이브 서비스 스토리의 딜레마 극복하기 인벤 종합뉴스 0 6 06.26 18:22 https://www.inven.co.kr/webzine/news/?news=307073 + 2 http://webzine.inven.co.kr/news/rss.php + 2 전유진 기획자는 마비노기 메인스트림 시나리오의 성공 요인으로 켈트 신화 기반 세계관, 풍부한 캐릭터, 몰입감 있는 서사를 꼽았다. G26 실패 원인은 '다름'에 대한 과도한 집착으로 분석했다. G27에서는 플레이어의 높은 이해도를 활용, 기존 지식을 비틀어 반전을 유도했다. 퀘스트 완료율이 80%에 달하는 성공을 거뒀다. 그는 기존 서사 파악과 이야기 완성도를 강조하며 강연을 마쳤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