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속도로 대신 타기 좋은 국도들

고속도로 대신 타기 좋은 국도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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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  고속도로 대신 타기 좋은 국도들 : 클리앙 (clien.net)


저는 국도로 어디 가는 걸 좋아하는데, 물론 통행료가 싸다는 장점도 있지만,


시간 차이가 별로 안 나는데 통행량이 적어서 운전을 더 여유롭게 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어서입니다

보통 이 경로는 고속도로가 웬만큼 막히지 않으면 일부러 무료도로 찍지 않는 한 내비가 알려주지 않기 때문에,

고속도로에 비해 통행량이 적은 편입니다.


이런 구간이 많긴 한데 일단 경기도권 위주로 다섯 개 정도만 뽑아보려 합니다

여기서 소개하는 도로는 흔히 생각하는 시내 도로가 아니고, "언제 빨간불이었더라?" 싶을 정도로 신호가 없는 도로 위주입니다.


1. 성남 - 여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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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남시청 앞에서 3번국도를 타고 들어가면 이천까지 90km/h 자동차전용도로로 갈 수 있습니다.

그리고 부발에서 나와, 서여주IC부터 고속도로를 타는 방법인데,

고속도로와의 시간 차이가 아예 없는 수준입니다. 고속도로가 좀 돌고, 3번국도 제한속도가 고속도로랑 별 차이가 없습니다.


단점이라면 3번 국도는 출퇴근시간에 성남 중원터널 근처가 경부고속도로보다도 더 막힙니다.

출퇴근시간 비추.


2. 용인 - 청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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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청내륙권으로 가기 좋은 방법 중 하나인데요,


17번 국도가 죽산에서 오창까지 신호등이 단 한 개입니다. 

그래서 고속도로와 거의 시간 차이가 안 나는데, 양지IC에서 죽산까지 신호가 좀 많아서 여기서 시간을 좀 잡아먹습니다.

이게 싫으시면 일죽IC부터 이용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이 방법의 가장 큰 장점은, 17번 국도가 중부고속도로에 비해 정말정말 압도적으로, 교통량이 적습니다

반대로 중부고속도로는 새벽에도 차가 정말 많죠..


일단 17번 국도 쪽은 평일, 주말 가릴 것 없이 일죽-진천 구간은 차를 보기 힘든 수준으로 적고,

진천-청주 구간은 퇴근 시간과 토요일 오전만 제외하면 정체가 없습니다.

이 17번 국도가 막히는 정도면, 중부고속도로는 이미 초토화입니다. 저는 거의 중부고속도로 이용 안 합니다.


3. 군포 - 평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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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해안권 내려갈 때 서해안고속도로 많이 막히죠

39번 국도가 서해안고속도로를 그대로 따라가는데, 역시나 이것도 군포에서 평택까지 신호등이 단 한개 뿐입니다.

제한속도가 하향되면서 시간 손해가 좀 커졌고,(70km/h 제한) 역시나 출퇴근 정체는 심한 편입니다.

청북IC에서 서해대교방향보다는 안성방향으로 나갈 때 좀 더 좋은 방법이긴 합니다.


39번 국도도 서해안고속도로 막히기 시작하면 같이 막혀버리니 우회 경로로써 가치는 크게 없을지도 모르겠습니다.


4. 천안 - 논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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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산천안고속도로 차령터널 정체는 이미 너무나도 유명하죠..

이 도로는 정체를 피하기 보다는 차악을 선택하는 경로라고 보시면 됩니다

남풍세-공주는 고속버스들도 많이 돌아갈 정도로 정말 메이저한 우회 루트 중 하나입니다.


남풍세에서 고속도로에 들어가지 않고 국도로 내려가도 공주, 논산으로 갈 수 있는데,

문제는 이 경로는 너무 많이 알려져 있어서 보통은 둘 다 막힙니다.

남풍세IC 근처 23번 국도와 1번 국도 합류되는 구간이 최악의 정체 구간으로 유명합니다

여긴 운빨입니다.


교통량이 애매~ 하다 싶을 때는 국도로 가면 편안하게 갈 수 있겠습니다.


5. 이천 - 대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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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천-대구라고는 해놨는데, 실제로 효과가 큰 구간은 음성 - 대구 구간입니다


이천 - 음성은 3번 국도 입체화 공사가 아직 끝나지 않아 신호가 좀 많습니다.

음성에서 연풍까지는 아예 신호가 0개, 연풍-문경 구간에 신호등이 5개 정도 있고,

다시 문경에서 칠곡(가산)까지는 신호등 한 개도 없습니다.


이게 좀 엄청난 게 아까 위에서 설명한 성남-이천 3번 국도랑 이어지기 때문에

성남에서 대구 초입까지 고속도로 하나도 안 타고도 3시간 중반대로 갈 수 있씁니다.

서울-부산 국도 여행 시 반드시 거쳐가야 하는 필수 국도 중 하나입니다.


경로 중간에 상주슈퍼차저가 있는데요 (북상주IC 근처)

여기서 충전하시고 경상도 방면으로 갈 때 굳이 다시 북상주IC 방향으로 유턴하지 마시고

그대로 직진해도 상주IC(중부내륙), 동상주IC(당진영덕), 도개IC(상주영천), 가산IC(중앙) 모두 신호 없이 이용 가능합니다.


저는 역시나 이 도로의 속도보다는 중부내륙고속도로의 스트레스를 피하기 위해 음성부터 자주 이용하곤 하는데,

37번 국도 음성 구간에 왕복 2차로 구간이 조금 남아있습니다. 이건 이번 달에 전부 4차로 확장 개통 예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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