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나마 나은 나홀로 아파트 고르는 법
그럼에도 불구하고 가격 때문에 나홀로 아파트라도 고려해야 하는 경우가 생깁니다.
재개발의 가능성이 있는 빌라를 고르는 것도 좋지만 더 전문적인 지식이 필요하고 몸빵을 해야 한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아이라도 있는 경우엔 더더욱 힘들고, 이 경우에는 나홀로아파트라도 빌라보다는 훨씬 낫습니다.
아파트가 위치해 있는 지역이 1종/2종/3종/준공업 지역인지 그에 따른 용적률은 무엇인지 하는 부분은 기본 확인사항이니 언급하지 않겠습니다.
1. 무조건 용적률이 낮은게 좋습니다. 이건 모든 아파트에 동일하게 적용되는 부분일 겁니다.
2. 입지가 비교적 좋은 곳이어야 합니다. 근데 요샌 서울 전체 아파트 가격이 워낙 올랐으니 그나마 입지의 중요성이 줄어 들었습니다.
3. 190세대 짜리가 있고 250세대 짜리가 있다면 190세대 짜리를 고르는게 더 유리합니다. 어차피 대단지 아닌 소규모인거 소규모재건축 기본 조건인 200세대 미만 짜리가 더 유리하겠지요
4. 소규모정비사업에는 소규모재건축과 가로주택정비사업이 있는데, 가로주택정비사업이 가능한 단지를 고르는 것이 유리합니다. 가로주택정비사업은 재건축초과이익환수제 미적용 대상입니다. 조합원지위 조건도 훨씬 유리합니다. 가로주택정비사업 관련해서는 인터넷에 잘 나와 있는 곳이 많으니 찾아보시면 됩니다.
5. 근처에 대단지가 있는 나홀로가 유리합니다. 이건 기본적인 내용이니 패쓰..
6. 학교 근처에 있으면 나홀로라도 학교 수요가 있어서 환금성이 높아집니다.
7. 일조권 부분도 잘 살펴 보셔야 합니다. 아파트 북쪽으로 저층거주지역이나 교육 시설이 있으면 용적률 다 찾아먹기가 굉장히 힘듭니다. 특히 북쪽으로 학교가 있는 단지가 있다면 피해야 합니다. 이건 나홀로 뿐만 아니라 큰 단지에도 적용됩니다.
8. 재건축시 일반 분양물량이 30세대 미만이면 분양가 상한제 미적용입니다. 좀 애매한 조건이기는 합니다.
이상 생각나는 부분만 좀 정리해 보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