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들어 하락 어쩌고 하는 글들이 많네요.
그걸 보니까 아직 대세하락은 먼 훗날의 일이라고 보여집니다.
진짜 하락분위기 나고 상투를 지나면 어떻게 되는지 말해주죠.
일단 부동산 관련 게시판에 올라오는 글의 수 및 조회수가 급격하게 떨어집니다.
하락 어쩌고 하는 글조차 안올라옴과 동시에
주식으로 말하자면 소위 잡주 중의 잡주에 해당하는 물건, 비인기 of 비인기 지역에서 (탈출을 위해) 마지막 띄우기 글들이 올라옵니다.
물론 댓글은 아예 없습니다.
거대 부동산 커뮤니티는 슬슬 파리 날리고, 경우에 따라 사실상 잊혀지지요.
시간이 흘러 다음 상승기가 올때쯤 되면 아예 사라지고 새로운 플랫폼이 자리잡을 정도입니다.
참여정부때는 소위 거대 부동산 커뮤니티가 대세였지만 정권이 바뀌고 하락기가 오면서 아예 위세가 떨어져서 지금은 그 존재감이 희박한것이 그 증거이죠.
오히려 이번 장은 초창기부터 네이버 부동산 카페 등이 새롭게 자리를 잡아 대세가 되었지 기존의 커뮤니티가 다시 일어난게 아닌것처럼.
한마디로 말해 부동산 침체기, 대세하락기가 기다려진다?
일단 에프씨 포럼 탭에 마우스를 올릴때 '부동산포럼'이 파란색 볼드체 대신 검은색 일반 글씨체로 바뀌고 난 다음 이야기 합시다.
7년쯤 전 주거포럼 시절에는 대다수가 에프씨에 그런게 있는지조차 몰랐을 것이고
포럼에 올라오는 글도 아파트보다는 빌라 같은곳 인테리어 같은, 지금의 인테리어 포럼과 비슷한 글들이 올라왔으니.
ps. 그러니까 하락론자들이 자극적인 글 쓰고 그게 인기글에 올라간다는 자체가 아직 하락은 멀었다는 뜻이니 알아서 생각하도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