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동산 상승론 vs 하락론
하락론은 상당히 비아냥을 받던데..
그건 바람직하지 않은 것 같고 언제나 균형있는 시각이 필요하지 않을까요?
그래서 개인적으로 생각하는 상승론 주요 근거 및 하락론 주요 근거를 정리해봤습니다.
상승론 근거는
1. 서울 수도권 입주물량 부족
- 가장 강력한 상승론 근거이며 누구도 부인하기 어려운 팩트죠, imf같이 정말 강한 외부충격만 아니라면 부동산 가격은 수급이 최우선하죠.
2. 여전히 풍부한 유동성과 소득격차 심화 (고소득층 임금인상 등)
- 서울 아파트 살 사람은 어차피 소득 5분위 애들이고 똘똘한 걔들이 유동성 다 흡수중이죠.
3. 임대차 2법 덕에 급등 후 내려올 줄 모르는 전세가
- 전세가율은 모든 부동산 실전 투자자들이 제일 중요한 지표로 보죠, 개인적으로 인천 송도 전세가율이 낮은걸 유심히 보고있습니다.
4. 과도한 보유세로 인한 조세전가, 양도세 중과로 매물잠김
- 오히려 세입자가 더 살기 어려워지니 매매수요 전환, 양도세 중과는 매물 부족의 근거가 되죠
요정도 인 것 같고
하락론 근거는
1. 향후 지속될 금리인상에 따른 이자부담
- 역시 하락론의 최대 근거이며, 분명한건 4에서 5로 1%상승하는 것과 1에서 2로 1% 상승하는 건 같은 1%지만 무게감이 전혀 다르죠
2. 유동성 및 소득증가 속도 대비 너무 많이 오른 아파트 가격
- m2 증가량 대비 평균 매매가상승률이나 pir지표 등으로 객관적 확인가능하죠. 달이 차면 기우는 것은 만고불변의 진리.. 영원할 것 같던 카카오 주가도..
3. 다주택 규제로 인한 다주택자 이탈 및 신규 다주택자 창출 불가
- 시장에 층격이 왔을때 받아줄 다주택자가 없기때문에 추세하락이 계속될 시 반등시키기 어려워진 것은 맞습니다. 사실 다주택자들이 주택 정리하는 추세가도 하구요.
4. 대출규제로 인한 매매수요 이탈 및 전세가 상승 제한
- 제일 위험한 시나리온데 만약 전세 대출을 계속 강하게 틀어막아버리면, 전세의 월세 전환이 가속화 되는 것돠는 별개로 전세가 하락이 올 수도 있죠.
뭐 이정도로 보이네요.
판단은 각자가.. 책임도 각자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