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개 방 난방이 안되는 아파트 전세계약
제목과 같이 2월 말 약 20년 된 수도권 아파트에 전세계약으로 이사를 왔습니다.(신생아 포함 4인가족)
거실 부엌 남향 2개 방은 괜찮은데 북향의 방 1개가 난방이 안되는것 같더라구요.
이사 후 1~2일 후 날씨가 따뜻해지고 해당방은 현재 옷방으로 있어 큰 문제는 못 느껴 집 주인에게 알려주고 관리사무소에 문의 하겠다고 언급했습니다.
이 때 집주인은 해당방이 냉골인걸 어느정도 인지하고 있으나 계약 시에는 이야기 하지 않았고, 아파트 전체적으로 해당방에 난방이 문제가 있다고 하네요.
이 후 관리사무소 문의 시 해당 북향방은 확장을 했을 경우(저희는 냉골방 포함 안방을 제외한 2개방 확장타입) 방 자체에 아예 난방이 되지 않는다는 황당한 답변과 함께 해당아파트에서 북향방 확장한 세대의 고질적인 문제라는 이야기를 들었습니다.(현장에 와서 확인도 안함)
확장한 구역만 난방이 안되는게 아니라 방 전체가 안된다는 이야기를 듣고 남향 확장방은 난방이 되는데 해당방만 안되는게 이해가 안된다고 하자 본인도 이유는 모르지만 일주세대에서 고치려고 난방기사를 별도로 불렀다가도 잘 안되었다고 하네요.
일단 현재 옷방으로 사용중으로 문제는 없어 난방기사를 불러 확인 후 비용 등은 집주인에게 청구하려고 하는데 만약 정말 난방기사도 원인을 모를 경우 해당방은 겨울기간 방으로서 사용이 불가할 것 같은데 이럴 때는 계약적으로 혹은 도의적으로 어떤 조치가 가능할까요??
곧 있으면 애들(2명)도 각자 방을 주어야 하는데 참 난감하네요.
해당 아파트는 지역난방열병합 타입 아파트 입니다.
부동산 계약관련 고수분들 고견을 부탁 드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