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모델링 추진단지? 용적률 높은 구축 매수 시 고려할 점 질문드려요

정보/뉴스


스포츠정보


인기게시물


인기소모임


최근글


리모델링 추진단지? 용적률 높은 구축 매수 시 고려할 점 질문드려요

쑤숫숫수수 7 1042

제 예산으로 갈아타기를 준비하다보니

20년이상구축+재건축 불가 용적률 아파트들이 후보네요.

그러다보니 이런 단지들이 리모델링을 추진한다더라 추진위를 설립했다더라 동의율이 50퍼라더라 이야기가 많더라구요. 

부린이 입장에서 대략적으로 주워들은 정보로는 리모델링은 수익성이 거의 안나오고 실제로 이뤄지기도 싶지 않다고 하더라구요.

 

그렇다면 현재 리모델링 추진위가 설립됐다거나 동의가 50%거나 하는 단지들은 매수할 때 어떻게 접근해야할까요? 용적률이 300퍼가 넘거나 육박하는 단지가 리모델링 호재로 시세가 오른게 보이는데 이런 단지는 시간이 지날수록 진행이 쉽지않다는걸 알거나 무산되면서 시세적으로 악영향을 끼칠 수도 있을까요?

 

아예 희망고문 할것 없이 용적률 높은 아파트를 매수해서 리모델링 추진이 진행되는 곳이 그나마 나은 선택일까요?

 

예산이 한정적이니 서울은 구축을 매수해야하는데 재건축 존버할만한 곳은 이미 시세 반영이 됐으니 어떤 곳을 매수해야할지 가르침 부탁드려요.

7 Comments
chocom… 2021.07.05 12:00  

리모 고문하다가 결국 1:1재건축을 정부가 풀어줄수있다 봅니다. 용적률이 해당 지구 최대용적률보다 아래인 아파트 대단지 입지 보시고 들어가서 내 자식새끼 새집 물려줄 생각하고 접근하면 아직 많다고 봅니다. 서울에 고용적률 대단지 타운을 이루는 곳이 꽤 되는데 이것들 그냥 슬럼가로 버리고는 도시가 만들어지지 않으리라 보ㄴ다면 서울 입지 좋은 용적률 높아서 가격 한계에 부딛힌 단지들은 매리트 있지 않나 생각합니다.

쑤숫숫수수 2021.07.05 12:00  

입지가 좋으면 일단 장기전으로 봐보란 말씀이시군요. 해당 지구 최대용적률 같은건 몰랐던 부린이 1주택자였는데 도움이 많이 됐습니다.

목동일이공디 2021.07.05 12:00  

1. 세대수가 지나치게 크면 추진이 빨리 안 됩니다.    많아도 1,000세대 이내의 단지가 조합원들의 의견수렴도 빠르고, 비대위가 나올 가능성도 적어    진행이 빨리 되는 것 같습니다.

 

2. 조합설립도 안 되었으면서, 지네들끼리 티키타카해서 추진하자고 하면서 톡방 만들고    호가만 띄우는 게 아닌지 잘 봐야 합니다.

 

   기본적으로 리모델링은 수평증축, 수직증축 2가지가 있는데요.    수평증축은 단지 내 남아있는 땅에 별동을 지어 일반분양해서 공사비를 충당하는 겁니다.    수평증축 단지가 그나마 리스크가 적은데, 용적률이 높은 단지라 말씀하시니    아마 별동 증축할 자리는 없을 것 같고, 수직증축할 단지 매수를 고려하시는 것 같습니다.

 

   수직증축은 기존 건축물의 골조를 사용하여, 층수를 더 올려 여유분을 일반분양 합니다.    기존 건축물의 골조를 그대로 사용하기 때문에 안전진단 등급이 더 까다롭습니다.    그런데 문제는 수직증축을 하게 될 경우, 각종 인허가가 더욱 통과하기 힘듭니다.    그런 이유로 현재 유일하게 수직증축을 통과한 단지가 송파 성지 뿐입니다.

 

결론을 말씀드리면, 수평증축 리모델링이 아니면 리모델링에 대해서는 너무 기대하지 않으시는게 좋을 것 같습니다.

윗분 말씀대로 고용적률 단지들은 1:1 재건축 풀어주는게 더 빠를수도 있겠습니다.

쑤숫숫수수 2021.07.05 12:00  

상세하게 설명해주시며 가르쳐주셔서 감사합니다.

jijuns… 2021.07.05 12:00  
수평증축으로 진행될텐데, 별동 지을 수 있는 공간이 있는지도 체크하면 좋습니다. 분당 한솔5단지도 수직증축으로 허가가 안나니, 수평증축으로 해서 리모델링 최종승인 받았죠. 별동 신축해서 사업성 높이구요.
쑤숫숫수수 2021.07.05 12:00  

네 수평증축을 한다는거 같긴하더라구요. 단순히 후보지로만 보는거라 상세히 알아보진 않았는데 더 알아봐야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에터 2021.07.05 12:00  
걍 안된다고 생각하고 접근하시면 됩니다. 물론 그래도 입지 자체가 좋으면 매수하시면 되고, 입지가 별로인데 리모델링 된다더라... 이러면 주변의 대안(평범한 구축) 샀을 때 비해 손해를 볼 확률이 높다고 봅니다.

본인이 이 분야 빠꼼이면 본인 감을 믿고 가셔도 되는데 글쓴이는 아니잖아요?


제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