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MM 관련 잡설입니다. 질문으로 변경합니다.
예전에 댓글로 HMM 조정 마다 주식수를 늘려서 160주로 늘려서 보유하고 있는 주주입니다. 몇천 몇만주 장투하시는 분들에 비해선 약소하지만 나름 잡설 하나 써봅니다.
28일 부로 MSCI 패시브 펀드 자금이 유입되고 펀드 비중으로 따져보니 5만원 기준으로 940만주 가량 되는걸로 계산됩니다.
제가 맞는지는 모르지만 패시브 펀드는 펀드 투자자의 투자금을 펀드 포트폴리오 비중에 맞춰서 매수하는 펀드로 알고 있습니다.
MSCI 펀드도 적립식으로 투자하는 사람들이 있으니 당연히 호재가 맞을 것이겠죠.
제가 오늘 본 모건의 백만주 매수는 보통의 패시브 펀드 운용사들이 당일 매수가를 잘 선택해서 당일 종가와의 차액은 운용사의 수익을 내는 식의 운용 수익 전략을 선제적으로 향후 1주일간 선제적 매수로 운용수익을 늘릴려고 하는 걸로 생각하였습니다.
향후 5 영업일 동안 모건이 일정 비율로 매수하여 지수가 올라간다면 28일 펀드 편입시에 운용 수익이 늘어나겠죠. 반대로 공매도나 다른 세력의 차익 실현 등으로 지수가 내려간다면 선제적 매수는 손실로 바뀔 수도 있을 거라 생각됩니다.
올해 HMM이 10만 20만 갈꺼라는 종토방의 희망회로는 믿고 거르고 있지만, 어느정도는 오를 것으로 믿고는 있습니다.
만약 28일 이전 일정 비율로 모건이 매수하면서 주가가 올라가는 상황이라면 오히려 27일 경에 일부 매도 하여 대응을 해볼까 하는 생각도 해봅니다.
우선은 내일부터 모건의 움직임을 관심깊게 지켜보고자 합니다.
다른 주주분들 생각은 어떠신지 궁금해서 부족한 생각이지만 사견 하나 올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