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사훈의 경제쇼 플러스] 장기 투자하다 장기가 상한다!! (일부 요약)

[홍사훈의 경제쇼 플러스] 장기 투자하다 장기가 상한다!! (일부 요약)

BLAST_… 7 238

[홍사훈의 경제쇼 플러스] 장기 투자하다 장기가 상한다!!- 공부하면 주식 수익률이 높아진다고 누가 그래? | KBS 211030 방송


* 주의 : 출연자의 발언을 일부 요약한 것으로, 출연자의 발언을 그대로 옮기려고 했으나 요약하는 과정에서 왜곡이 있었을 수 있습니다. 이 점 양해 부탁드립니다. 또한 몇몇 수치는 확인했지만 잘못된 부분이 있으면 바로 수정하겠습니다.

** 이런 의견도 있다는 정도로 봐주시면 될 것 같습니다.

*** 무분별한 자회사 상장 문제 등도 다루고 있습니다.


[요약] 기본적인 공부는 필요하겠죠. 공부해서 알 수 있는 영역과 알 수 없는 영역이 있는데... 알 수 있는 영역에서 확률을 높이는 게임을 해야 하는데 적어도 그 확률을 높이는 게임이 주식에 한정해서... 모든 것을 주식으로 해서 부자가 되겠다는 생각은 굉장히 위험한 생각이고... 분산투자 해야 한다...


Q. 홍사훈 기자의 질문 : 
코스피와 반대로 가는 코스닥, 왜?

A1. 반인반수 런던 고라니의 답 :
우량주 장기 투자에 대한 믿음이 깨진 결과
- 주식 = 위험 자산, 가치 저장 기능 弱
- 상승장에만 익숙하던 주린이
- 단기 모멘텀이 있는 중소형주로 이동 (원래 플레이 방식)

A2. 반인반수 런던 고라니의 답 :
코스닥 종목이 (코스피 종목에 비해 1주당 가격이) 저렴
- 코스피 종목 평균 가격 = 코스닥 종목 평균 가격 * 5
-- 코스피 평균 : 3.0만원 중반, 코스닥 평균 : 0.6만원 후반


cf1. 삼성전자
- 국민연금 : 
1) 국내 주식 비중 축소

- 외국인 : 
1) 액면 분할 전, 평균 매입 단가 250만원정도로 추정
2) 액면 분할 후 주가로는 5만원 수준
3) 그 위에서 살 이유가 없음
4) 공매도, 롱숏 전략으로 비중 조절 (50% 초중반, 10월 29일 장마감 기준 : 51.30%)

cf2. 주식 공부 잘하면 수익률이 높아질까?
- 어느 날 갑자기 영국에서 바람이 불지 않아서 원전쪽으로 다시 관심이 가기 시작했다는 것을 맞출 수 있나요?
- 영국, 풍력 태양광이 25% 정도 (2020년 기준, 33.2%_한경닷컴 2020.9.13 기사)
- (두산중공업 주가 변동 설명 부분은 생략)




[수정 내역] 21.10.31 11:56 줄바꿈 일부 변경

7 Comments
몸튼튼맘튼튼 2021.10.31 21:08  
주식을 느낌으로 하는 베팅은 대부분 망하지만, 투자종목의 실적과, 마진, 펀더멘탈, 시장 경쟁력등을 공부, 분석하고하는 투자는 그래도 확률이 좀 올라가지 않을까 하네요. 주식 7년 경험상.. 개인적으로 전자로 3년 할때 본전이었고, 후자로 4년 하니 +100~120% 정도 수익이라 무난하다는 생각이네요.
어휴 2021.10.31 21:08  
@몸튼튼맘튼튼님 제 경험으로는 공부가 돈을 벌게 해주진 않아도, 덜 잃게 해주긴 하더군요. 무슨 말장난이냐 싶지만은, 공부를 하면 일단 내가 투자한 기업이 마이너스에도 불구하고 존버할 가치가 있는지, 아니면 과감하게 손절을 쳐야만 하는 상황인지 보다 선명해진다는 점에서 그렇습니다.
몸튼튼맘튼튼 2021.10.31 21:08  
@어휴님 네 맞는 말씀이네요. 찍어서 운에게만 맡길지? 공부해서 한번 필터링하고 나머지 가능성 있는곳 중을 찍어서 운에 맡길지는 상당히 차이가 클듯 하네요.. 성투하세요.
한-라-산 2021.10.31 21:08  
어휴님// 주변에서 흔히들 수원 왕갈비집, 이천 쌀집 같은 경우 수천에서 수억 매수 들어가서 (물타기) 존버 하시는 분들 보면 대단하다고 생각됩니다? ㅎㄷㄷ 물론 외국기관(검은 머리? 공매도) 등 다양한 이유가 있으며 다들 해당 기업에 수도 없는 트레이닝하는 과정이라고(도) 할수 있지만? 수백 ~ 수천만 원 녹아내리는 잔고 .... 버티는 분들 보면 ㅎㄷㄷ
BLAST_… 2021.10.31 21:08  
@어휴님 네. 맞는 말씀인 것 같습니다. 그리고 방송에서 비판하기 위해서 사용한 '공부'라는 표현은 예측할 수 없는 부분은 예측하려고 드는 태도 또는 행동을 꼬집기 위해 사용한 것으로 보입니다. 기본적인 공부는 필요하다고 언급하고 있고. 홍사훈 기자 역시 '돈을 벌기 위해서 제 방송을 들으시는 거라면 듣지 않는 게 좋다'고 언급하기도 했습니다.
SOL 2021.10.31 21:08  
주식으로 손실이 발생하는 가장 큰 원인이 '수익 기대값을 키우기 위해 리스크를 무리하게 짊어지는 것'입니다. 안전자산을 일정비중 가져가고, 투자를 분산시키고 하다보면 실제 수익률은 시장 수익률 대비 많이 커지기는 힘듭니다. 그러나 내 포트가 잘못되었을 때 손실도 그만큼 적어지죠. 하지만 대박을 좇아서 집중투자를 하거나, 위험자산 100%로 포트를 구성하면, 예전같은 상승장에서야 이게 훨씬 괜찮았지만, 하락장이나 횡보장에서는 손실이 매우 커집니다. 그러면 주식의 가격이 싸졌을 때 과감히 추가매수를 해야 할 시점에서 추매는 커녕 더 버티지 못하고 눈물의 손절을 하게 되죠. 그 후에는 그 가격 밑으로 더이상 떨어지지 않고 서서히(또는 급격히) 상승합니다. 주린이들이 주식 배우는 전형적인 패턴입니다. 진짜 고수들은 상승장에서도 이성을 잃지 않고 자산 비중 보수적으로 가져갑니다.
흑구팟들었슈 2021.10.31 21:08  
@SOL님 댓글 내용 좋아서 그러는데 다른곳에 좀 퍼가서 인용해도 될까요?

제목

정보/뉴스


인기게시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