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좌인증 및 조언글

계좌인증 및 조언글

패스코드 0 234
16427416201453.png


고수분들은 잘 도망가셨겠지만 아마 지금 많은 주린이 분들은 지옥에 가셨겠죠. 저만해도 제 지인 중 대부분이 한국장 또는 미국 성장주에 물려 고통받고 있는 중입니다.

저는 작년 초부터 그린플레이션 및 공급부족 문제로 결국은 유가와 천연가스 가격이 인상이 불가피하다는 생각으로 주변에도 에너지주와 원자재가 앞으로 올 금리인상 시기에 몇 안되는 도피처가 될 거라고 말하고 다녔습니다. 골드만과 jp모건의 유가 100달러 돌파설을 보고 더 확신을 가지게 되었지요.

계좌에 나온 것처럼 제 미국 포트는 대부분 기름에 올인 되어있습니다. 계란은 한바구니에 담는 게 아니라지만 앞으로 다가올 금리인상 시기에는 결국 실적을 잘 내어 배당을 줄 수 있거나 자사주 소각으로 주가를 확실하게 끌어올릴 수 있는 여력이 있는 회사들만이 살아남을 것이라 생각했으니까요. 그리고 제가 가진 짧은 소견으로는 기름이나 천연가스 회사 말고는 딱히 보이지 않았습니다.

제가 시장에 대한 부정적인 전망을 말하는 이유는 금리인상이 될 때 다수의 자금이 주식 시장을 떠나 다른 시장으로 흘러들어갈 수 밖에 없다는 것을 알고 있기 때문입니다. 당장 저만하더라도 적금 4퍼짜리 상품도 나온다고 하는데 현금의 일부는 적금으로 돌릴까도 생각하고 있으니까요.

지금의 금리 인상은 과거의 경기활황으로 인한 인상이 아니라 에너지 가격 인상에 따른 물가를 잡기 위한 인상이라 스태그플레이션이 될 가능성이 큽니다. 저는 기름주를 많이 가지고 있고 원유에도 투자하고 있지만 유가가 100달러를 넘지 않기륵 바랍니다. 넘어간다면 결국 전세계 경기가 나빠질 것이고 결국 기름에 대한 수요도 줄어들어 종국적으로는 모두에게 안좋은 상황이 될 가능성이 높으니까요. 저는 유가가 60~80선을 장기적으로 유지하는 게 제 기름회사들의 주가 성장과 배당지급에 더 좋다고 생각하는 사람입니다만...현재로서는 100달러를 넘어갈 가능성이 더 커보입니다.

스태그 인플레이션 상황에서는 미국 나스닥이 많이 떨어질텐데 나스닥이 떨어지는 상황에서 한국장은 테마주의 단기 급등 말고는 그 어느 섹터도 살아남기가 쉽지 않아보입니다. 아마 2차전지 같은 구조적 성장 섹터로 돈이 더 몰리지 않을까 싶기도 하네요.

여러분 이제 무리한 투자를 하고 있다면 부채는 조금 줄이시는 걸 권장합니다. 내가 실적이 좋고 펀더멘털이 구조적으로 개선될 예정이면서 현재 주가가 매우 저평가 되어있는 종목을 찾아낼 수 있는 능력이 없으면 주식시장을 한동안 떠나있으시길 추천드립니다.

여러분 유동성 파티는 끝났습니다. 이제는 철저히 더 거시적 분석능력과 개별섹터에 대한 이해도가 없으면 점점 더 살아남기 힘든 장이 될 것입니다. 장투가 항삭 답이 아니며 고점에 산 종목은 기회비용의 손실로 돌아올 가능성이 큽니다.

제 전망이 틀릴 가능성도 있기에 어디까지나 하나의 뷰로만 봐주시고, 위험한 시기일수록 안전하게 투자하자는 마음에 글 남겨봅니다.
0 Comments

제목

정보/뉴스


인기게시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