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장주의 변화와 순환에 대한 이해
안녕하세요.
지난주 탈모관련주 말씀드리고 금일 슈팅중인데 이쯤해서 대장주에 대한 이해가 필요해 보여서 글 적어 봅니다.
대장주란 무엇인가?
탈모관련주는 TS트릴리언, JW신약, 인산가, 위더스제약 등이 있습니다.
이 종목들을 다 하는 것도 좋겠지만 이왕이면 가장 잘 오를만한 종목을 고르는 것이 낫겠죠?
따라서 테마주를 매매할 때는 항상 대장주를 매매해야 합니다.
그러나 대부분의 사람들은 반대의 선택을 하곤 합니다.
'대장주는 너무 올랐어 차라리 안 오른 종목을 사야겠어.'
이런 선택은 누구의 선택일까요?
개인의 선택입니다. 즉, 99%의 개인의 심리라는 것이죠.
그러면 답은 간단합니다. 개인들이 사기 어려운 많이 오른 대장주를 항상 공략해야 합니다.
자 그러면 대장주는 무엇일까요?
테마 형성시 내용은 중요하지 않습니다. 어차피 투기라는 것을 인식하고 매매해야 하니까요.
테마가 형성될 때 대장주는 가장 관련이 있는 종목이 아니라 가장 가벼운 종목이 되는 경우가 일반적입니다.
따라서 시가총액을 잘 보셔야 합니다.
시가총액이 낮은 기준으로 대장주의 성격을 보여주기 때문입니다.
시가총액이란 그 주식을 100% 살 수 있는 금액을 뜻합니다. 즉 기업의 시장 가치라고 볼 수 있죠.
시가총액 500억짜리를 10배 올리면 5000억입니다.
세력의 자본이 1000억만 되도 해볼만 합니다.
반명 시가총액이 5000억인데 5조까지 올린다?
이건 시간도 많이 필요하고 명분뿐 아니라 실적까지 필요합니다.
저는 대장주를 선택할 때 일단 가장 빠르게 오른 종목을 봅니다.
탈모를 예로 들면 TS트릴리온이 가장 먼저 그리고 가장 많이 오른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차트는 다른 종목이 더 이쁘게 형성될지라도 저는 항상 차트보다 가장 강하게 움직인 종목을 매매합니다.
따라서 TS트릴리온을 권해드렸고 금일 10%정도 올라오는 모습입니다.
다만, 대장주가 변화했습니다.
샴푸쪽보다는 치료제 쪽으로 변화하면서 금일 TS가 상승해야 할 폭을 JW신약이 가져가는 모습입니다.
이런 일이 최근에 종종 발생하기 때문에 대장의 변화를 인식하여 다시 대장주를 매매하면 됩니다.
지금은 이미 다들 오른 상황이라서 짧게 손절을 고려한 매매는 가능하나 비중배팅은 어렵습니다.
추가로 슈팅하면 구경하는 것이고 슈팅 후 다시 눌림을 줄 때 TS가 아니라 JW신약을 공략할 생각입니다.
다만 JW신약이 대장에서 내려오고 다른 종목이 대장이 될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대장의 성격을 가진 종목은 TS를 봐도 알겠지만 그냥은 안 내려옵니다. 꼭 슈팅을 하고 내려온다는 믿음이 필요합니다.
그러한 믿음이 한달이상 가져간다는 것은 아니고
오늘이나 내일까지는 반등을 기대해봐야 하고 아니라면 과감하게 손절을 해야 합니다.
이렇게 대장주들이 계속 바뀌면서 올라가는 순환의 흐름이 나오는 테마도 있으나 일반적이진 않습니다.
요즘 시장이 등락이 크기 때문인지, 개인들의 실력이 향상되서 그런지 순환의 흐름이 자주 나오고 있으나 일반적으로는 순환없이 대장주를 강하게 올려준다고 이해하면 됩니다.
새로운 종목의 등장이 순환을 만드는 경우도 높습니다.
로봇주의 경우 새롭게 오늘 스맥이 나오면서 대장 역할을 하고 에브리봇 등도 신규로 올라오고 있습니다.
탈모의 경우도 새롭게 종목이 나타나서 오를 수 있으나 이러한 부분은 예측의 영역이라서 권해드리지 않습니다. 차라리 상승한 이후 눌림을 노리는 것이 시간적으로 확률적으로 낫다고 봅니다.
두서 없이 적긴했는데 제가 20년동안 경험한 내용들이니 도움이 될거라 생각합니다.
종목이 보이면 또 올려드릴게요.
도움이 되었다면 덧글과 추천부탁드릴게요~
- 유료활동은 하지 않습니다. 쪽지로 문의 받지 않을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