완전자율주행 (FSD) 에 관련한 참고영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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완전자율주행 (FSD) 에 관련한 참고영상

No1any… 16 4220






나중에 쓰게될 FSD 관련된 자료들 입니다.

이것만 제대로 이해하신다면 세계 자동차 산업.... 을 넘어 모빌리티 시장을 누가 장악 할지 어떤 감이 오실 겁니다.

16 Comments
mdkapp… 2021.06.27 16:00  
자율주행 기술은 회사별로 극적인 차이가 나지 않을 것으로 예상합니다. 다들 어마어마한 투자를 하고 있고, 기술력이 대단한 회사들이고, 아웃풋은 비슷하겠죠.
리누 2021.06.27 16:00  
@mdkappa님 접근 방식이 아주 달라서 테슬라와 다른 회사의 아웃풋은 다를거라고 봅니다. 미래에 어디가 우월할지는 모르지만요.
폭풍의눈 2021.06.27 16:00  
mdkappa님// 현직 비전 엔지니어 입장에서 테슬라가 극명하게 기술력이 뛰어나다고 보는데요. 테슬라는 심지어 자체 칩도 있죠. 혼자 거의 다 하는 자동차 회사는 테슬라 말고는 현재 없죠
셀빅아이 2021.06.27 16:00  
@mdkappa님 차이가 많이 납니다. 타사들은 초고정밀 지도가 없으면 자율주행이 안됩니다. 몇개국은 가능할지다로 전세계 대상으로는 할 수가 없습니다. 게다가 단가차이도 너무 납니다. 이번 레이다 없앤 글을 보면 타사들은 5년 후에도 쫓아가기 힘들어보입니다.
INNOX 2021.06.27 16:00  
@셀빅아이님 웨이모도 정밀맵없이 달리던 시기가 있습니다. 다만 레벨4의 구글이 사고를 책임지는 자율주행이 불가능할 뿐이죠. 과거에는 좌회전도 많이했으나, 레벨4 시행하고 부터는 p턴이 많아지고 운전이 방어적으로 변하였습니다.
셀빅아이 2021.06.27 16:00  
@INNOX님 정밀맵도 문제지만 비용 차이가 큽니다. 정밀맵 구축 비용 + 각종 센서 비용 + 프로세서 비용등이 테슬라하고 비교가 안되게 많이 듭니다. 그렇다고 레벨4를 편하게 보급할 수 있는 단계도 아닙니다. 이건 소프트웨어 차이뿐이고 성능에서도 테슬라는 리막정도 말고는 쫓아가기 힘듭니다.
몸튼튼맘튼튼 2021.06.27 16:00  
@mdkappa님 성능은 리막, 자율주행은 모빌아이 정도가 그나마? 웨이모가 조단위로 몇년동안 투자중인데 아직도 사업성이 낮고, 애플도 3번이나 수장이 바뀌는데 결과물이 못나오는 이유가 다 있을듯 하네요.
버니맨 2021.06.27 16:00  
@몸튼튼맘튼튼님 문제는 테슬라는 자율주행 레벨 2단계입니다. 뭔가 계속 되게 고평가 받는 거 같네요. 제한된 환경에서 비교하면 웨이모보다도 한참 못한 상태죠. 테슬라가 데이터만으로 이런 부분을 보완할 수 있는지가 관건이죠.
사람이사람답… 2021.06.27 16:00  
테슬라 별도 센서 안쓰고 카메라로만 한다고 했는데 우천시에는 별로지 않냐고 하니까 사람도 마찬가지라는 대답을 하시는 분들 보면서 그건 좀… 이라는 생각이 들더군요. 기술이라는게 사람보다 나으니까 쓰는건데 사람 수준이면 정말 그게 미래에 시장을 선도 하는 것일지;;;
리누 2021.06.27 16:00  
@사람이사람답게님 어차피 우천시에 괜찮은 다른 수단이 마땅히 없습니다.. 가벼운 비에는 카메라도 레이더도 라이다도 제 기능을 할 수 있는데, 폭우가 쏟아져 카메라가 앞을 못 볼때 레이더나 라이다는 볼수 있을까요? 사람처럼 덜 보이는만큼 천천히 주행하는 수 밖에 별수 없지 않을지.. 세탁기, 식기세척기, 로봇청소기 어느 하나 사람보다 일을 잘해서 쓰는 제품들이 아니죠. 극한 상황에서는 사람이 보조하더라도 대부분의 상황에서 사람만큼 잘 해낸다면 충분히 밥값을 한다고 봅니다. 레벨5는 추상적인 이상향에 가깝고, 레벨3면 충분히 괜찮은 상품이 되죠.
사람이사람답… 2021.06.27 16:00  
@리누님 사람이 한가지 감각에만 의존하지 않는 것처럼 복합센서로 가야하는데 카메라만 고집하는건 글쎄 라는 생각이 드는건 별 수 없죠.
메칸더v 2021.06.27 16:00  
사람이사람답게님// 시각 외에 운전시 이용하는 감각이라면 청각 : 크락숀 촉각 : 스티어링 잔진동? 미각x 후각x 시각이 어렵지 나머지는 상대적으로 심플해보이는데요. 백업센서는 필요하겠지만 테슬라가 한가지 감각에만 의존하고 있는것같아보이진 않습니다.
No1any… 2021.06.27 16:00  
@사람이사람답게님 두번째 영상 보시면 웨이모 컴퓨팅 시스템만 15만불 이라고 합니다. 테슬라 모델 S플레이드가 13만불 부터 시작하죠. 테슬라는 현실적인 FSD를 지향하는 겁니다. 좋다는 센서 다달고 그걸 해석하는 컴퓨팅 박스 보조박스 엄청난 전력소모로 별도 배터리 이런거 다 구성하다간 현실적인 가격이 도저히 안나오는 거죠. 화성 간다는 사람이 이런 면에선 엄청 현실적인 거죠. 완벽한 무사고 AI가 아니라 인간 사고율에 준하는 FSD를 돌리고 학습을 통해 특이점을 지나 사고율을 낮춘다는 거죠
리누 2021.06.27 16:00  
@사람이사람답게님 사람은 동시에 한 곳 밖에 못 보고 전방조차 주변시는 형편 없는데다가 측후방은 유리를 통해 훨씬 어두워진 상황을 봐야 하는데, 차는 전방위를 동시에 놓치지 않고 보죠. 그것만으로도 이미 사람보다 훨씬 유리한 상태에서 시작한다고 봅니다. 비전이랑 레이더의 거리 측정 오차가 10%가 난들, 사람은 그보다 정밀하게 거리측정이 가능할까요? 사람은 앞차 속도 변화 또는 브레이크등을 보고 반응하는데 0.x초 딜레이가 걸리는데 AI는 즉각 반응하고요. 학습이 덜 되었을 뿐, 레이더/라이다 없는 비전이라 해서 사람보다 불리한 점은 청각 정보 말고는 딱히 없을 것 같습니다.
사람이사람답… 2021.06.27 16:00  
No1any1님// 님처럼 우선 가격이 저렴한 비전센서를 먼저 도입하고 있다가 타 센서가 저전력화 및 대중화 되면 다른 센서도 넣겠다는 전략이라고 말하면 납득가능한데 사람도 어차피 우천시 못본다는 식으로 변호하는게 별로 라는겁니다.
리누 2021.06.27 16:00  
@사람이사람답게님 그래서 시야가 제한될만큼의 우천시 쓸 수 있는 다른 센서가 뭐가 있나요? 존재하지 않는걸 안 넣는다고 뭐라 하는건 이상하지 않나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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