곱버스 폭락에 '상폐후 재상장' 가능성…후폭풍 우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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곱버스 폭락에 '상폐후 재상장' 가능성…후폭풍 우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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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일 한국거래소에 따르면 대표적 곱버스 상품인 'KODEX200선물인버스2X'는 올 들어 2000원선 아래로 떨어진 이후 좀처럼 주가를 회복하지 못하고 있다. 지난 2016년 상장가인 9835원과 비교하면 5분의 1토막 수준이다.

곱버스 가격이 곤두박질치면서 자산운용업계와 투자자 사이에선 곱버스의 액면병합이 필요하다는 주장이 나오고 있다. 곱버스 가격 하락 여파로 곱버스가 추종하는 코스피200선물 지수의 선물호가 대비 추종 괴리율이 커지면서 투자자에게 괴리율만큼의 추가 비용이 발생해서다.

금융투자업계에 따르면 최근 한국거래소는 곱버스 폭락에 따른 여러 가지 조치를 구상 중이다. 장기적으로는 법령 개정을 통한 액면병합, 단기적으로는 상장 폐지 후 당일 재상장하는 방안 등을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거래소는 곱버스의 액면병합 필요성에 대해서는 공감하지만 현재 상장지수펀드(ETF)의 액면병합과 관련한 법규가 모호해 당장 액면병합은 어렵다는 입장이다. 이에 장기적으로 상법 또는 자본시장법상 명확한 근거 규정을 마련한 후 곱버스를 비롯한 ETF도 액면병합을 할 수 있도록 한다는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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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표적 곱버스 상품인 KODEX200선물인버스2X를 운용하는 삼성자산운용은 상장 폐지 후 재상장 방안을 받아들이기 어렵다는 태도다. 투자자 보호 측면에서 적절치 않다는 이유에서다.

삼성운용은 곱버스 호가를 현행 5원 단위에서 1원 단위로 낮추거나 액면병합을 하는 방향으로 가야 한다는 생각이다. 최근 이 같은 내용을 담은 ETF 개선방안을 금융투자협회에 전달했다.  


현재 KODEX200선물인버스2X의 호가단위(틱) 당 퍼센테이지와 코스피200선물의 틱당 퍼센테이지간 괴리율이 큰 상황으로 곱버스 투자자는 이 괴리율만큼의 비용을 떠안고 있다. 하지만 KODEX200선물인버스2X의 호가단위를 5원이 아닌 1원으로 낮춘다면 이 상품의 틱당 퍼센테이지가 떨어져 코스피200선물과의 괴리가 현저히 줄어드는 효과를 낼 수 있다.  

2 Comments
widowm… 2021.07.02 18:00  
장이 강하니 별일이 다 일어나는군요. ㄷㄷㄷ
그건일 2021.07.02 18:00  
들고 있는 사람은 현금 으로 돌려 받는거죠? 자동 청산 느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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