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타파] 한국언론의 북한 기사 '참고서'...美 선전매체
BLAST_…
뉴스
3
3123
07.28
[뉴스타파] 한국언론의 북한 기사 '참고서'...美 선전매체
[기사 본문 일부]
미국 정부 예산으로 운영되는 ‘미국의소리(VOA)’와 ‘자유아시아방송(RFA)’, 두 매체가 국내 언론이 북한 관련 기사를 생산할 때 가장 많이 인용하는 매체인 것으로 확인됐다.
두 매체는 미 정부 산하 독립 기관인 ‘미 국제방송처(USAGM)’ 소속으로, 세계 여러 나라 언어로 ‘국외(미국 외) 방송’을 하는 매체다. 미국의소리와 자유아시아방송이 운영하는 한국어 방송은 주로 미국과 북한 소식을 다룬다. 미 국제방송처는 이 매체들의 사명이 “자유와 민주주의를 세계에 알리는 것”이며, 이는 “미국 국익에 필수적”이라고 밝히고 있다.
뉴스타파 취재진이 최근 1년간 국내 언론사가 다른 매체를 인용해 보도한 북한 관련 기사를 전수 분석한 결과, 한국언론에 가장 많이 인용되는 매체는 북한 매체를 제외하면 1위가 미국의소리, 2위가 자유아시아방송인 것으로 나타났다. 최근 1년간 북한을 다룬 전체 기사에서 북한 매체(노동신문, 조선중앙통신, 조선중앙방송 등·8,779건)를 인용한 기사를 제외하면, 이 두 미국 매체를 인용한 북한 관련 기사는 전체의 약 10%를 차지한다. 한국 언론사가 두 매체의 기사 중 주로 인용하는 건 북한 체제와 식량난·경제난 등을 비판하는 내용이다.
한국 언론사가 북한 관련 소식을 다룰 때 가장 많이 인용하는 이 두 매체의 정체는 뭘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