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주식 투자자들 손해 보든 말든 무슨 짓이든 할 것

정보/뉴스


인기게시물



중국, 주식 투자자들 손해 보든 말든 무슨 짓이든 할 것

알게뭐야 7 4183

중국 정부는 자국에 대한 사회경제적 이슈가 불거졌을 때 주식 투자자들이 손해를 보건 말건 무슨 짓이든 할 것이라고 싱가포르 투자은행인 DBS가 밝혔다.

2일(현지시간) CNBC에 따르면 데니스 램 DBS 전략가는 최근 화상 세미나에서 “중국 정부는 사회경제적 문제를 바로잡기 위해 무엇이든 할 준비가 돼 있다”며 “이 과정에서 증시 변동성은 전혀 고려 대상이 아니다”고 단언했다.

이런 이유로 중국 내 교육과 전자상거래, 인터넷, 헬스케어 등 규제 위험이 큰 분야에 투자하고 있다면 기본적으로 최악의 상황을 가정해야 한다는 조언이다. 램 전략가는 “특히 정보 보안과 사회적 균등과 관련된 분야는 중국에서 심각하게 다뤄질 수 있다”고 말했다.

중국 감독당국은 최근 사교육 기업들을 일괄적으로 비영리 기관으로 바꾸는 한편 신규 허가를 전면 내주지 않기로 했다. 교육 업체들의 해외 상장도 금지했다. 뉴욕증시 등에 상장된 중국 교육업체들의 주가는 하룻동안 60~70% 빠지기도 했다.

DBS의 크리스 렁 수석 중국 이코노미스트 역시 “자신들의 장기적인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중국 당국은 증시도 얼마든지 희생시킬 수 있다는 점이 확인됐다”고 설명했다. 예컨대 당국이 사교육 시장을 통제하려는 이유는 사교육비 부담이 출산율 저하로 이어진다는 내부 판단 때문이란 것이다.

다만 램 전략가는 “신경제를 상징하는 주식들의 투자 위험이 높아진 건 사실이지만 중국 경제의 펀더멘털이 훼손된 건 아니다”고 지적했다.

7 Comments
한-라-산 2021.08.04 00:00  
핫하게 보유하거나 보유 예정인 무언가가(전기차 + 배터리) 있는 분들이 많으시죠?
Valhal… 2021.08.04 00:00  
사실 사교육 업체 전멸시켜서 출산율을 잡을 수 있다면 천배, 만배 남는 장사이긴 한데요..
전가복 2021.08.04 00:00  
내부 불만을 통제하기 위해 마녀사냥을 해야될 필요성이 있죠. 게임, 만화, 사교육, 문화산업 이런것들이 주 타겟이구요. 우리 다 겪어봤잖아요.
브람스짱 2021.08.04 00:00  
우리나라도 부동산, 사교육 때려잡으면 출산율 올릴수있을까요?
PLA671 2021.08.04 00:00  
어짜피 국가주도의 경제개발을 하는 입장에선 은행을 통해 돈줄 통제하는 게 중요하지, 주식시장은 부차적이긴 하겠습니다. 그런데 사교육억제가 과연 장래를 대비한 장기계획인지는 의문입니다. 사교육이란 폐해도 결과에 가깝지 근본적인 원인일 수가 없으니까요. 사교육은 결국 입시경쟁의 결과이고, 입시경쟁도 결국 안정성 있고 처우가 좋은 일자리(국영대기업 등)를 얻기 위한 경쟁입니다. 일자리와 소득의 양극화가 심한데, 사교육만 억제한다고 평등사회에 조금이나마 가까워질런지 의문입니다. 이런 걸 모르고 그럴 사람들은 아닌 것 같은데... 시진핑의 당총서기/국가주석 2번째 임기가 끝나고 3기가 시작되는 시점이 내년 연말~내후년 봄입니다. 그때까지 포퓰리즘에 편승해서 여론이나 관리하려는 게 아닌지 모르겠습니다.
상상이 2021.08.04 00:00  
부동산, 사교육시장 잡아서 출산율 회복한다는게 증명되면, 전세계적으로 시사하는 바가 많아지겠네요
꿈먹기 2021.08.04 00:00  
@상상이님 그러면 참 좋겠는데 공산당 간부가 자기 자녀 사교육을 안시킬까요? 높은 확률로 암암리에 시키겠죠 그래서 사교육 때랴잡기는 별 의미 없을듯하고 중국 부동산은 원래 공산당 껀데 빌려주는거라 회수할 먕분도 충분해서 다른 나라와 비교하기는 어렵다고 봅니다

제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