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은 언제 팔아야 하나 by 제럴드 로브

정보/뉴스


인기게시물



주식은 언제 팔아야 하나 by 제럴드 로브

람보르기뉘 0 396
매수보다 매도가 백만번은 어렵습니다. 사람들이 가진 심리적 저항(미래에 대한 불안감, 가진 것에 대한 과대평가, 손실확정의 고통 등)이 훨씬 크기 때문입니다. 워런 버핏을 비롯한 많은 대가들이 주식을 팔아야 할 때를 (1) 처음의 결정이 실수였다고 판단이 날 때, (2) 적정주가에 도달했을 때, (3) 더 좋은 주식을 발견했을 때 등이라고 합니다. 하지만, 제 개인적으로 (3)번째 기준은 투자자들에게 정말 많은 핑계거리가 되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주식을 자주 매매하는 이유로 더 나은 주식을 대는 것은 정말 쉽거든요. 대가들의 원칙 이외에도 주식을 매도하는 것에 대한 자신만의 원칙을 세워가는 것은 중요합니다. 그 원칙을 세우는데 있어 또 다른 대가인 제럴드 로브는 이에 대해 어떤 이야기를 하는지 살펴보겠습니다.
* 제럴드 로브의 글을 공유하면, 비판하는 사람들도 있죠. 가장 이슈가 되는 손절매와 함께 트레이딩에 대한 시각이 다르니깐요. 하지만, 다른 사람들이 가치투자를 비판하듯이 가치투자자들도 다른 투자법을 비난하기 보다는 그 사람들은 어떤 생각으로 투자를 바라보는지를 열린 마음으로 봐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어쨋든 시장은 서로 다른 투자철학/원칙/방법을 가지고, 다른 투자기간을 가진 투자자들이 모여서 거래하는 곳이니깐요.

주식은 언제 팔아야 하나 by 제럴드 로브
주식을 파는 것은 사는 것보다 몇 배나 더 어렵다. 매수 여부를 고려할 때는, 마음이 썩 내키지 않거나 상황이 불확실해 보일 경우 투자 결정을 보류해버리면 그만이다. 그러나 일단 주식을 매수했다면, 이제 보유할 것이냐 팔 것이냐 하는 결정은 완전히 다른 문제로 발전한다. 상황이 아무리 불확실하고 혼란스럽다 해도 예스(yes) 아니면 노(no)라는 대답을 강요당하는 것이다.
보유 주식에서 손실이 나고 있다면, 내가 생각하기에 해답은 바로 나온다. 적어도 매수할 때 어떻게 해야 할지 결정해두었다면 말이다. 손절매는 항상 옳다는 게 내 지론이다. 그런데 보유하고 있는 주식에서 이익을 보고 있을 경우 문제는 복잡해진다. 투자 성공의 열쇠는 이익이 게속 커가도록 하는 것이지 녹아 내리도록 방치하는 건 아니다.
가령 당신이 여러 종목을 보유하고 있다고 하자. 그러면 문제는 두 가지로 구분할 수 있다. 첫 번째 문제는, 지금 시장이 약세인가 강세인가 하는 점이다. 그런데 대부분의 투자자들이 약세와 강세를 알아차렸을 때는 너무 늦은 시점인 경우가 많다. 그래도 일단 약세장이라고 판단된다면 매도에 나서야 한다.
강세장에서는 다음 네 가지 상황이 아니라면 매도해서는 안 된다. 이 네 가지 상황을 늘 염두엔 둔다면 도움이 될 것이다.
(1) 약세장이 닥쳐올 것이라고 판단될 때
(2) 주식을 보유하고 있는 기업에 문제가 발생했을 때
(3) 새로운 환경과 새로운 물결이 일면서 당신이 보유하고 있는 주식 가운데 가장 안 좋은 종목보다 훨씬 더 나은 종목을 매수해야 할 때
(4) 보유 종목의 주가가 오름세를 멈추고 떨어지기 시작했을 때
두 번째 문제는, 그러면 어느 주식인가 하는 점이다.
(a) 단지 어느 종목의 주가가 "고평가"됐다고 해서 팔아서는 안 된다.
(b) 보유종목의 일부를 팔아야 한다면 철저히 감정적인 판단은 자제하고, 손실이 난 종목, 투자수익률이 가장 떨어지는 종목, 가장 약한 종목, 가장 실망스러운 종목을 우선 매도해야 한다. 최고의 수익률을 기록하고 있는 종목은 가장 나중까지 갖고 있어야 한다.
약세장에서는 늘 "저평가"된 주가보다 더 밑으로 떨어진다. 강세장에서는 늘 "고평가"된 주가보다 더 위로 올라간다. 주식투자자는 주가가 아니라 추세를 따라야 한다. 주가가 저점을 기록할 때는 대다수 투자자들이 해당 주식을 최악이라고 판단한 시점이다. 그러나 실제로 저점이나 고점의 진짜 이유가 되는 뉴스는 시장에서 저점이나 고점을 기록했을 때보다 몇 달씩 늦거나 빠르다. 시장을 움직이고 주가에 영향을 미치는 것은 실제 사건이 아니라 다가올 사건에 대한 기대감이다.
출처: 책 <목숨을 걸고 투자하라> 중에서


0 Comments

제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