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소수 없나요” 곳곳서 품귀현상… 이러다간 화물차 멈춰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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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소수 없나요” 곳곳서 품귀현상… 이러다간 화물차 멈춰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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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소수 없나요” 곳곳서 품귀현상… 이러다간 화물차 멈춰선다

디젤차량 필수품인데… 중국 수출규제에 직격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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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일 서울의 한 주유소에서 직원이 디젤차에 요소수를 주입하고 있다. 최근 중국이 요소 수출을 금지하면서, 디젤차의 배출가스 저감장치에 들어가는 요소수 가격이 치솟고 있다. 이 때문에 화물 업계가 요소수를 확보하지 못해 발을 동동 구르고 있다. /뉴시스

디젤(경유) 차량의 필수품인 ‘요소수’ 가격이 급등하고 품귀 현상이 빚어지고 있다. 중국이 요소 수출을 중단하자, 중국산에 원료를 97% 의존해왔던 국내 요소수 시장이 마비된 것이다. 장거리 주행이 불가피해 요소수를 자주 채워 넣어야 하는 화물차 약 170만대가 요소수가 없어 발이 묶일 위기에 처했다.


1일 자동차·화학·물류업계 등에 따르면, 국내 요소수 판매 가격은 10L당 9000~1만원에서 최근 열흘 사이 1만5000~1만6000원까지 뛰었다. 그러나 대부분의 주유소에선 이마저도 구하기 힘든 상황이다. 심지어 온라인에는 요소수 10L를 5만원 이상에 판매하는 곳들이 등장했다. 요소수 10L를 넣으면 1만㎞ 이상 주행이 가능한 승용차와는 달리, 대형트럭은 10L로 300~400㎞밖에 주행하지 못해 1~3일마다 채워 넣어야 한다. 주유업계 관계자는 “일부 주유소에서 남은 재고를 판매 중이지만 이달 중 재고가 동날 것으로 보고 있다”고 말했다. 최석규 서울용달협회 부장은 “1t 소형 트럭은 요소수를 한 달에 한두 번 채워야 한다”며 “요즘 사업자분들의 전화가 쏟아지고 있는데 분노를 터뜨리다가도 한 통이라도 구해달라고 애원한다”고 말했다.


(하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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