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주식시장 체감 - 인플레션의 파도를 넘는 저의 방법

정보/뉴스


인기게시물



미국 주식시장 체감 - 인플레션의 파도를 넘는 저의 방법

Twenty… 10 152

20세기 말 버블이 터지면서 부터 지금까지 미국에서 주욱 주식 시장에 지속적으로 투자해 왔습니다.

 

버블이 터지건, 분식 회계를 하건, 리먼사태가 오건, 브렉시트를 하건, 코로나가 오건 꾸준히 시장에 있었습니다.

 

다들 항상 이번엔 상황이 다르다, 더 큰 위기다 했지만, 결국 회복하고 이득을 안겨줬습니다.

 

물론 덮치는 파도를 이겨낼, 강한 배안에 있어야 함이 전제조건입니다.

 

한가지, 제가 지난 20년간 지나온 고비엔, 대부분 정부에서 헬리콥터로 돈을 뿌려서라도 싸우겠다는 “디플레이션”과의 싸움 이었는데, 이번엔 21세기 들어 제대로 “인플레이션”과의 싸움을 보게 생겼습니다. 리먼사태를 지나면서 전 세계적으로 금리가 너무 역사적으로 낮아졌죠.

 

다시 말하면 추후 미래의 디플레이션에 대응할 실탄을 위해서라도 지금 금리를 올리기 시작해야 할 것 같습니다. 주식 시장의 열기가 식는다면 그건 그것대로, Fed의 입장에서, 인플레이션을 잡는 도움이 될테고, 어떠한 면으로는 가상화폐를 조이는것이, 그리고 전쟁의 낌새만 풍김으로서도 시장에 만연한 돈줄을 죌 수 있다고 보는 시각도 있을수도 있습니다. (순전히 인플레이션과의 싸움의 시각에서- 참고로 전 가상화폐 옹호도/배척도 안하는 입장입니다만, 정책 결정자 입장에선 가상화폐가 있으므로 인플레이션과의 싸움이 더 복잡해 질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지난 몇년간은 디플레이션과의 싸움에 방해가 되지 않았지만 말이죠)

 

문제는 세계적인 인플레이션을 코로나와 동시에 싸워야 하는데, 지난 20년간 본적없는 구도인것은 분명합니다. 차게하면서 동시에 따듯하게 해야하는 일이죠.

 

이럴때 일수록 부채 많은 기업은 피하고, 현금과 현금줄이 두둑한 회사가 결국 이 파도를 넘어 신대륙으로 안내 해 줄 겁니다.

 

코로나가 또 다른 변이를 퍼뜨릴 수 있다는 가정하에, 아마도 앞으로 3년넘게 건신히 성장할 수 있는 회사를 찾아야 할 겁니다. (막강한 시장적 지위를 이미 가진 기업 위주로 찾고, 하지만 이제 막 전례없이 투자를 늘리는 기업은 피합니다. 이유는 종종 위기는 기회라는 생각에, 빚을 늘려 위험부담을 가중시키는 기업이 종종 있습니다.)

 

금리는 결국 올라갈 것이고, 시장의 돈줄이 조여올 때, 올라타야 할 배들을 잘 살핀 후, 파도가 수많은 배들을 삼킬 때 분할 해서 하나 하나 들어가는 것이 제가 선택한 방법입니다.

 

다들 안전하게 투자하세요.

10 Comments
순신이 2022.01.25 15:00  
안정이 되는 말씀이시네요. 제약, 자동차, 소비재 쪽을 보고 있는데 어떨까요
Twenty… 2022.01.25 15:00  
순신이님// 전 개인적으로 제약은 항상 재미를 못보기도 했지만, 상당한 도박성이 있다고 봅니다. 코로나 치료제만 해도, 아무리 돈들여 시장에 내어놔도, 한달 후 더 효율 좋은 약이 다른곳에서 나오면 손해입니다. 그나마 화이자가 좋을까요? 제가 모르는 분야라… 이럴 때 일수록 잘 아시는 분야를 추천합니다. 전 제약 회사 말고 제약 회사 기기 납품업체에 투자 중입니다.
Twenty… 2022.01.25 15:00  
순신이님// 아, 참고로 요즘같이 미국의 힘에 대항하는 나라들이 많아질 때, 미국 국가적으로 어디에 돈을 쏟아 부을지 생각해 보는것도 좋지않을까요? 국가와 비즈니스 하는 업체는 이럴때 보호와 혜택을 많이 받거든요.
싸이클라이더 2022.01.25 15:00  
1)부채없고 현금많은 기업, 2) 막강한 시장지배력과 대규모 투자하는 기업은 서로 반대의 개념아닌지요? 1)을 취하고 2)는 배제한다고 하시니 이해가 잘 안 돼서요. 그런 기업이 있나 싶어서.....
소프트코어 2022.01.25 15:00  
@싸이클라이더님 애플과 구글과 MS가 모두 해당되지 않나요?
Twenty… 2022.01.25 15:00  
싸이클라이더님// 아 부채를 너무 많이 지고 무리하게 신규 투자하는 업체를 말하려 했습니다. 가끔 이런 위기때 우리는 역발상으로 돈 빌려 투자를 크게 늘려! 이런 회사를 종종 보아 왔는데, 결과가 좋지 못했습니다.
흑구팟들었슈 2022.01.25 15:00  
닷컴때부터 미국 투자하신건가요? 투자기간부터 전부다 부럽습니다. 본문내용대로라면 빅테크 기업 삼총사가 언뜻 생각나는데, 직접 미국에서 투자하시는 분들은 어떤 섹터 좋게 보시는지 궁금하네요.
Twenty… 2022.01.25 15:00  
흑구팟들었슈님// 네. 닷컴 즈음에 월급의 $5천불을 처음으로 케논 주식을 사는데 쓰고 그 돈이 불고 불어 집도 사고 이제 큰 아들 놈 대학 용돈도 주고 은퇴 자금으로 잘 크고 있습니다. 아마도 생각하신 빅테크 중 두개가 제법 큰 시드를 만들어 줬고 계속 보유 중이기도 하고요. 전 특별히 선호 하는 섹터보다는 제가 잘 이해할 수 있는 기업에 투자합니다. 미국이 돈을 뿌려대던 시기라 안전 위주로 투자 했지만 운좋게 좋은 수익을 받았습니다. 몇년 후 은퇴 하기 전에 부동산과 ETF로 분산 예정입니다.
빅뱅이론 2022.01.25 15:00  
200% 동감합니다. 폭풍우가 좀 잠잠해지면 가장 먼저 물기가 마르는 종목들이 나타날겁니다. 그때까지 신중하게 지켜보면 될것 같습니다.
도초 2022.01.25 15:00  
글 잘읽었습니다... .

제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