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F 온라인 넥스트가 4월 8일(화) 19시에 첫 번째 개발자 라이브를 진행했다. MC로는 CM 지니, 정인호가 진행을 맡았으며, 스트리머 리나양과 개발 총괄 홍광민 PD가 자리에 참석했다. 첫 개발자 라이브에선 리딤코드 2종을 선보이고 Q&A 시간과 이벤트 업데이트 예정을 안내했다.

홍광민 PD는 방송이 끝날쯤 준비한 개선사항과 이야기가 잘 소통되었는지 궁금하다고 말했다. 그리고 부족한 부분이 있다면 포럼이나 문의사항을 통해 의견을 남기면, 지속적으로 체크하여 앞으로 진행될 업데이트에 다 반영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 리딤코드

FIRSTLIVE
FIRSTMINIGWAR


스테이지 1, Q&A
개발 총괄 홍관민 PD가 향후 적용될 개선사항을 공개했다. 먼저 모바일 빌드 관련 재접속 오류 현상 개선된다. 그리고 50레벨 시작되는 성장 정체를 다소 완화 시킬 수 있도록 개선되며, 테크니션을 포함해 7번 스킬에 대한 직업 특성 강화가 이뤄진다. 후반 레벨 직업 분포에 따른 PVP 밸런스 개선되며 원하는 대로 단축키 세팅 기능이 추가된다. 마지막으로 전략성이 요구되는 던전 타입의 새로운 콘텐츠가 선보일 것이다.

유저들의 Q&A 시간도 가졌다. 제공되는 보상이 아쉽다는 의견도 인지 중이며, 플레이 중 보이는 버그는 추후 수정하겠다고 밝혔다. 사냥하면 드랍되는 파랑색 장비가 요즘 얻을 수 없다는 의견이 있었는데, 확률로 장난치지 않았다고 자신있게 답했다. 아래는 Q&A를 정리한 내용이다.


Q. 전반적으로 제공 보상이 너무 짠 것 같다.
- 기획 초반에는 보수적으로 밸런스를 잡았다. 인플레이션을 대비하기 위해 기획 의도상 세팅한 것이다. 9일 광산전 업데이트를 기념해 보상 상향을 계획 중이다.

Q. 65레벨 스톰웜 월드보스는 너무 높은 레벨이라 아직 잡는 사람이 없다.
- 레벨업을 빨리한 사람들을 위해 만들었다. 상황은 인지 중이며 이제 2개의 보스를 선택해 공략하도록 조정할 것이다.

Q. 플레이 중 보이는 버그가 많다. 그런데 레드닷 버그, 탐사 스케줄 버그는 그대로 두고, 유저들이 꿀빠는 보스 버그는 로켓 패치를 해서 아쉽다.
- 빌드 업데이트가 필요해서 불가피하게 로켓 패치가 이뤄졌다. 레드닷 버그와 탐사 스케줄 버그는 조정할 것이다.

Q. 전 서버 다이아 공유를 한 특별한 이유가 있을까
- 서버 간 이용하면서 자유롭게 이용하라는 의도였다. 신서버가 등장해도 계정을 통해 자유롭게 키우도록 의도적으로 만들었다.

Q. 사냥하면서 파랑색 장비 드랍이 안되는 것 같다.
- 확률로 장난 치지 않았다.

Q. PK 당하면 알람이 울리지 않는데, 업데이트 예정이 있는가?
- 초반에 놓친 부분이다. 5월에 업데이트 될 것이다

Q. 점검 보상으로 받은 경험치 물약, 팔 예정인가?
- 판매 계획은 없다

Q. 테크니션 활용성이 떨어진다. 개선 계획이 있을까?
- 상대적으로 힐 특징을 가진 테크니션은 활용도가 떨어진다. 하지만 4번째 스킬을 배우면 DPS가 높아진다. 테크니션이 지금 상향받으면 후반에 역전될 수 있으니 4번 스킬을 배울 수 있도록 허들을 낮출 예정이다. 3번 스킬은 고민 중인데, 8강화까지 효과를 4강화로 낮추려고 생각 중이다. 테크니션의 꽃은 4번 스킬이라 활용성이 낮지 않다.

Q. 스킬 레벨 12를 찍다보면 크레딧이 많이 부족하다.
- 개발진에서 인지하는 중이다. 안드로이드 폐기장의 효율을 높일 것이다. 골드 획득량을 증가시킬 예정이다.

Q. 캐릭터 변경권과 성별 변경권을 판매 할 것인가?
- 개발 시작했다. 조만간 선보일 것이다.

Q. 선공몬스터 줄이거나 리젠 시간이라도 늘려달라.
- 내부에서 많은 고민을 한 부분이다. 무소과금 유저에겐 몬스터가 없거나 리젠이 느린게 좋다. 그런데 이런 패치가 되면 과금을 한 유저들에겐 너프나 마찬가지다. 한쪽 말만 듣고 패치하긴 어렵다.

Q. 사망 후 부활 패널티 조정이 필요하다.
- 부활 패널티가 10초로 증가한다. 5월에는 부활 시간이 점차 늘릴 것이다.

Q. 월드 거래소나 서버 간 거래소 생각은?
- 5월에 월드 그룹 던전이 추가된다. 그래서 해당 콘텐츠랑 묶어서 출시할 생각이다.

Q. 추가 패키지 판매는 없는가?
- 과금 피로도와 관련있다. 많은 패키지를 통해 통수치는 느낌을 주고 싶지 않다. 고민하여 패키지를 추가하겠다.

Q. 사냥터에 작업장이 너무 많다.
- 오픈 초반때보다 늘어난건 인지했다. 완전 차단에 대해 보수적으로 접근하는 중이다. 탐지 시스템을 하드하게 돌리고, 예전처럼 쾌적한 상태로 관리할 것이다.

Q. 캐릭터 생성 제한 풀어줄 수 있나?
- 제한 거는 이유는 작업장, 그리고 도시서버와 시골서버의 격차를 완화해야 된다. 추후 체크해서 풀어보겠다.

Q. 분해 시스템을 더 편리하게 할 수 없나?
- 중복템 분해 같은 편의성 기능은 개발팀과 상의하여 추가해보겠다.



스테이지 2, 업데이트
광산전쟁이 시작된다. 첫 광산전쟁은 4월 19일에 진행된다. 14일에는 전초전 참가 길드 신청이며 17일에 참가 길드가 확정된다. 신청 기준은 매주 월요일 5시 10분부터 선정되며, 전초전 참가 길드 신청 시작은 10시에 진행된다. 목요일에는 오전 10시에 참가 길드가 확정된다.

광산전쟁은 밤 9시부터 전초전이 진행된다. 9시 10분에는 전초전이 종료되며 국가전 용병 모집이 시작된다. 25분에는 모집 포상금 변경이 불가능하고, 35분부터 국가전 입장이 시작된다. 40분에는 국가전이 시작되며 밤 10시에 국가전이 종료된다.

광산전쟁에 승리한 길드는 개인 기여도 보상, 순위 결과 보상을 받는다. 거래소 세율 변경이 가능하고 세금을 획득할 수 있다. 최초 광산전쟁에 승리한 길드에게만 특별 칭호 '최초의 정복자' 제공한다. 물론 능력치도 붙어있어 특별 칭호다. 기간제가 아니고 영구제다. 다음 칭호부터는 기간제다. 밸런스 영향을 주는 능력치는 아니다.


▲ 광산전쟁 스케줄

▲ 광산전쟁 룰

▲ 주요 정보

▲ 특별 칭호



낙원쟁탈전은 전체 길드가 매칭해서 진행하는 캐주얼한 전장이다. 우주 정거장 낙원을 차지하는 컨셉. 4개의 길드가 싸운다. 시작 시 4개의 스폰 중 한 곳으로 랜덤 배치되며, 버프 점령지를 향해 먼저 달려가야한다. 매칭은 최대한 길드 투력이 비슷하게 조절된다. 5초 안에 많은 길드원이 올라가면 점령 효과가 이뤄진다. 중앙 점령지는 바로 열리지 않아 보조 점령지부터 차지해야 된다. 5분 후에 중앙 점령지가 열리는데, 중앙 점령지에 많은 인원이 싸울 것으로 예상된다.

4월 13일에 낙원쟁탈전 시범 경기가 진행된다. 27일은 프리시즌이 진행되며 이후에 정규시즌이 진행된다.


▲ 낙원쟁탈전 UI

▲ 낙원쟁탈전 지도

▲ 낙원쟁탈전 스케줄



추후 이벤트도 미리 라이브에서 공개했다. 먼저 14일 출석 이벤트가 진행될 예정이다. 7일과 14일에 아케인 노드를 얻을 수 있고 희귀 탈릭도 받을 수 있다. 아티펙트 상자도 받을 수 있어 출석 이벤트 보상품이 기존 이벤트보다 더 알차게 느껴질 것이다.

홀리스톤 파편 제작 이벤트가 진행된다. 43레벨 이상 필드 몬스터 사냥 시 홀리스톤 파편을 획득, 이걸 통해 제작하면 이벤트 컬렉션을 등록할 수 있다. 이벤트 컬렉션에 등록하면 능력치를 얻을 수 있어 게임을 많이하는 유저들을 위한 이벤트인 셈이다.





스테이지 3, 예정된 업데이트 안내
외행성 월드 던전이 5월 중 업데이트 된다. 성장/협력/경쟁을 통한 월드 서버 단위 전쟁 지역이다. 노바스1은 노바스1만 필드 던전이 돌아가는데, 노바스1과 도일6 등 모든 서버 유저들이 만난다. 이곳에선 새로운 보스가 등장하며, 이에 따라 신규 장비도 획득할 수 있다. 던전 업데이트 이후에는 외행성 점령전도 진행될 것이다. 이후에 월드 거래소를 업데이트할 것이다.

코스튬 시스템이 추가된다. 투박한 바이오슈트와는 다른 느낌이다. 라이브에서 5월 중 업데이트 예정이라고 밝혔으며, 인게임 코스튬은 공개하지 않았지만 일러스트만 봐도 퀄이 좋아서 많은 유저들이 감탄을 지어냈다.


▲ 외행성 월드 던전 업데이트 예정

▲ 코스튬 추가